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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코나미의 명작 콘트라를 소개해 볼까한다.

어렸을 때 80년대 오락실의 냄새까지 기억나게 하는 추억의 명작이다.

당시 액션게임의 대세는 횡스크롤 방식 이었는데(물론 종스크롤 방식도 있었으나 대부분 슈팅게임이었다.)

이 게임은 뛰어난 그래픽이 아님에도 가로액션과 세로액션을 함께 사용하는 방식을 도입해서

당시 초등학생 꼬꼬마들의 화두에 자주 오르내렸던걸로 기억한다.

기존게임들의 상식을 벗어난 설정들이 좀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예를들어 다리가 폭파되어 물에 빠진다고 하더라도 죽는게 아니라 물에서 수영을 해서 진행을 이거 나가는 설정이라던지

총알이 한방향이 아니라 여러방향으로 나가며, 빙글빙글 도는 독특한 점프동작에서도 총알이 나가는 설정과

가로 방향에서 적의 총알을 엎드려서 피한다던지 하는 것들이 기존게임과 달라서 어렵게 느껴지곤 했었더랬다.

(아련한 눈빛의 빌라이저(좌)와 의지의 눈빛 랜스빌(우))

콘트라라는 이름은

실존하는 반군의 이름을 그대로 따와서 지었다고 한다.

게임 스토리는 지구에 온 에일리언인 레드팔콘을 막기위해 투입된 특수요원들의 내용이며

전형적인 런앤건 형식의 게임이다.

다양한 무기들이 존재하는데

복잡한건 아니니까 나무위키의 무기설명을 참조하면 될 것이다.

아래는 나무위키의 무기일람(https://namu.wiki/w/%EC%BD%98%ED%8A%B8%EB%9D%BC(%EC%95%84%EC%BC%80%EC%9D%B4%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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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멀 건
    콩알탄을 뿌려주는 기본 무기. 자동 연사가 안되지만, 연타만 잘해주면 능히 써줄 수 있다. 참고로 패미컴판은 터보 버튼으로 자동 연사가 가능해서 활용도가 대폭 상승. 단, 쓰고 있는 패드가 순정품이라 자동연사 버튼이 없으면 슬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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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머신 건)
    탄환이 더 굵어지고 자동연사가 가능해진 노멀 건의 강화판. 위력도 상승했다. 아케이드판에서는 3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레피드 벌렛을 입수 후에 머신건을 얻으면 스프레드건 이상으로 강력해지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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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스프레드 건)
    5-WAY 확산탄. 범위가 넓고 무조건 '한 화면당 10발'을 허용하기 때문에 탄수부족 현상도 없으며, 보스전에서 붙어서 쓸 경우 보스가 순식간에 죽어나갈 정도로 흉악한 위력을 자랑하는 콘트라 최강의 무기. 샷건으로 알고 있는 유저들이 의외로 많은 편인데 '스프레드 건'이 정식 명칭이다. Super라서 사기총이 아니었어? 동네 오락실 국딩들에게는 5발이 한번에 나간다는 이유로 오발탄(...)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특히 패미컴 판에서는 레이저 건이 심각하게 약화되고 머신 건도 노멀 건의 상위호환 정도로만 약화되어서 유일한 최강의 개사기 무기로 등극하였다. 위키러들이 20여년 전에 컴보이 패밀리를 집에서 해봤다면 무적의 탄이었다. 특히 패미컴 버전의 경우 유튜브에 올라오는 타임어택 영상들을 보면 무조건 이걸로 진격한다! 사실상 무조건 스프레드 건만 써야하는 셈. 그런데 MSX2판에선 잘렸다. 왓더...
    여담이지만 콘트라 스피리츠를 시작으로 조금씩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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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파이어 볼)
    화염 구슬이 빙글빙글 돌면서 날아간다. 회전하는만큼 판정 범위가 넓고 관통능력도 있다. 하지만 탄속이 너무 느리고 궤도도 뭔가 요상망측해서 잊혀지는 무기. 초반엔 안나오기 때문에 아케이드/패미컴판만 해본 사람은 존재 자체 마저 모르는 사람도 있겠지만 MSX2판에서는 최강무기. 딱히 파이어건이 상향돼서 그런게 아니라는 것도 흠좀무. 툰드라 스테이지부터 나오는 중대형 유닛과의 전투는 이게 없으면 지나가기 어렵다. 레이저는 폭탄너프먹고 스프레드 건은 잘렸는데 이상하게 MSX판의 중대형 유닛은 아케이드판에 비해 피탄판정이 있는 부분이 매우 적게 되어있는 놈들이 많아 이거라도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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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레이저 건)
    전방을 향해 기다란 레이저를 발사한다. 관통력이 존재하며 위력도 강력하다. 대신 레이저가 화면상에 있는 상태에서 다시 레이저를 발사하면 원래 있던 레이저는 사라지고 새 레이저가 나가는데, 이걸 역으로 이용하여 특정 적을 순삭할 수도 있다. 성향은 정반대지만 머신 건, 스프레드 건과 함께 아케이드판 양대 최강급 무기로 신중하게 멀리서 한발씩 쏴주면 보스들이 펑펑 날아간다.
    반면 패미컴 판에서는 패미컴의 성능상 긴 레이저를 표현하기 힘들어 매우 짧고 얇은 레이저를 한 발 발사하는 구린 무기가 되고 말았다. 성능이 비교도 안될 정도로 약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케이드판과 똑같이 레이저가 화면상에 있는 상태에서 다시 레이저를 발사하면 원래 있던 그 짧은 레이저가 사라지고 새 레이저가 나가는 특성은 그대로라서 더욱 끔찍한 무기. 터보 버튼으로 사용하면 레이저가 제자리에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할 뿐 발사되지 않으며, 그 이전에 위력과 연출이 약화돼서 아무도 안 쓰는 잉여무기로 전락하고 말았다.
    MSX2판에서도 레이저는 잉여취급받는데, 이쪽은 레이저 연사시에 사라지는 효과도 없고 레이저가 꽤 길기는 한데 레이저가 화면에서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다음 발을 쏠 수가 없다. 인터벌이 생각보다 길어서 헛점이 엄청나게 노출된다. 특히 이 무기가 나오는 시점부터 덩치는 큰데 피탄판정은 엄청 작은 대형 유닛들이 꽤 나오는데 판정이 패미컴판 레벨로 나빠서 굉장히 쓰기 나쁘다. 봉인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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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배리어)
    일정시간 완전무적이 된다. 아케이드는 32초, 패미컴은 16초. 패미컴 기준으로 3,4, 6, 7스테이지 딱 세번 나온다. 스테이지 3이야 쉽고, 스테이지 4는 굳이 얻지 않아도 될정도로 오히려 스피드 런할때 도움이 안되니 그렇다 치지만 6, 7에서는 짜증나는 장애물을 한참 안기다려도 되는 엄청난 메리트를 얻는다. 아케이드판에선 3스테이지에서 무기를 안 갖고 있을 때만 딱 한번 나오는데 배리어를 먹고 신속히 진행하면 보스까지 노데미지로 진행이 가능할 정도로 지속시간이 길다.사실, 5스테이지 격납고에서도 노멀 건을 들고있을시 나온다.마찬가지로 지속시간이 길어서 보스때까지 들고다닐수있다. 역시 MSX2판에선 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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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래피드 벌렛)
    무기는 아니고, 입수하면 탄속이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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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폭탄(스페셜)
    입수하면 전멸 폭탄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리어 건 
    MSX2판 오리지널 무기. MSX2판은 무기 아이템이 각 무기마다 따로 있는게 아니라 하나의 아이템을 얻으면 메뉴에서 선택하는 식이라 알파벳 약자가 없다. 스테이지 4부터 등장한다. 무기 자체의 위력이나 연사력 등은 노멀건과 같지만 한발을 쏘면 앞뒤로 동시에 발사된다. 아주 가끔 쓸모있을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는 그냥 잉여. 그리고 이딴 잉여무기가 생기고 대신 최강병기 스프레드 건이 짤렸다.



무기는 써보면 각자의 취향이 있겠지만

스프레드건(여러개의 총알이 퍼져나가는...)이면 어렵지 않게 플레이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ㅎ

스테이지는 8까지 있으며 초반에는 그리 어렵지 않으나 갈수록 난이도가 어려워지니

오락실에서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클리어 해보지 못했다면

이번기회애 클리어에 도전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다. 

조작법

시작은 엔터

방향키로 이동

A : 점프

S : 총알

그럼 즐겜 ㅎㅎㅎ



레드팔콘은 영원불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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