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에 오라클 DB를 연동하는 간단한 작업을 하나 하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알게된 소소한 팁을 하나 또 소개해 볼까 한다.

오라클  DB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md에서 sql plus로 연결해서

DB에 접속하는 사용자 계정 생성 및 권한 등 DB핸들링이 가능하지만

좀 더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Sql Developer라고 하는 그래픽 툴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8.3.0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다.)

Sql Developer는 MS-SQL의 쿼리분석기 또는 SSMS와 비슷하게

사용자에게 개발 및 관리의 편의성을 주기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오라클DB를 사용한다면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런데...

Sql Developer를 맨 처음 실행 할때는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바로 Sql Developer는 최초 실행할 때 JDK경로(JAVA HOME)를 입력하도록 되어있다는 것이다.

나는 주로 MS-SQL을 사용해 왔고 Sql Developer는 아주 예전에 한번 정도만 다뤄볼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게 있었는지 잘 기억도 안나고.... 별 생각없이

내가 사용하고 있는 JDK패스인 "C:\Program Files\Java\jdk-11.0.1" 를 입력하고 OK버튼을 누를수밖에 없었다.

(JAVA HOME 절대 경로를 입력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의심없이 했던 행동의 결과가 다음과 같이 발생하게 되었다.

OK버튼을 입력한 그 이후로 이런 에러 메세지가 뜨는 것...

(OTL 이럴수가....)


대충

JVM에서 jdk 11의 bin 폴더에 msvcr120.dll 파일을 실행할 수가 없다.

이런 뜻인데

검색해 보니 Sql Developer는 jdk 11버전에서 돌아가지 않는 모양이었다....(오마이...)

처음에는 단순하게 생각해서

1. 지웠다가 다시 설치하면 되겠지... 했는데 Sql Developer는 무설치본이라 불가능...

2. 어딘가에 존재할 JAVA HOME의 경로가 설정되어 있는 파일의 내용을 변경하려고 했으나

Sql Developer 하위 폴더안에 있을만한 config파일을 전부 찾아봐도 내용 없음...

3. 환경변수의 JAVA_HOME을 가져올지도 몰라서 변경해 봤으나 실패...

4. msvcr120.dll 파일을 강제로 bin폴더에 넣어보려 했으나 이건 왠지... 하면 안될거 같은 불안감에 안해봄...

......

결국

예~~전에 사용한적 있던 Sql Developer 3.1 버전을 찾아서 실행해보기로 했는데

이건 또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다....

그래서 큰일보고 뒷처리 안한거 마냥 찝찝한 마음을 가지고 진행을 하고있던 와중에

더이상 찝찝함을 견디지 못하고 다시 폭풍검색 + 이것저것 시도..... 후

결국 해답을 찾게 되어서 기쁜 마음으로 이 포스팅을 남기게 되었다. ㅎㅎㅎ

내가 찾고 있던 config 파일은 c드라이브의 Users 경로에 숨겨져 있는 appdata 폴더에 "product.conf"란 이름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C:\Users\지우네\AppData\Roaming\sqldeveloper\18.3.0\product.conf

(Sql Developer 하위 폴더명은 버전별로 다를수도 있다.)

폴더 숨김옵션을 해제하고

위 경로를 따라 들어가서 config파일을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JAVA HOME경로를 지정하는 부분이있는데 그곳을 변경해 주면 되는 것이었다.


(나는 기존 11버전을 주석처리 하고 18버전으로 재설정 해 주었다.)

파일을 저장하고 다시 실행한 결과는?

당연히 정상작동. (^.^)/

결과는 단순하였으나

이것을 찾는 과정까지는 쉽지 않았다... ㅠㅠ

검색해도 다른 config파일을 수정하라는 것만 계속 나오고...

어쨌든 이 방법이 2019년도 1월 현재까지는 최신인거 같으니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위 방법대로 하면 해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끝~!


반응형
댓글
반응형
05-17 05:57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