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전 알게 된 사실인데

우리가 신용카드 사용한 것에 대해 적립되는 포인트를

찾아서 현금화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물론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리 새로운 사실이 아닐 수 도 있겠지만

평소 카드 긁을 줄만 알았지... 포인트는 신경도 잘 안쓴느 나같은 사람들은 한번쯤 조회 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여

포스팅을 해 보기로 했다.

2021년 1월 5일자로 금융위에서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를 도입 한다고 발표했는데

여신금융협회 사이트에서 해당 기능을 이용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도 잘 몰랐던건데... 카드 포인트도 영원히 쌓여있는게 아니라

기한이 지나면 소멸될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이렇게 사용되지 않아서 소멸되는 금액이 꽤 된다는 것.

카드사는 포인트를 소멸시켜 상대적인 이득은 얻는 효과를 그 동안 얻고 있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니까 한 번 조회 해 보도록 하자.

우선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로 검색을 하면 여러 사이트가 나오는데 그 중에

여신금융협회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www.cardpoint.or.kr/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

홈페이지

www.cardpoint.or.kr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나는 PC버전이 아니라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함.)

여신금융협회 홈

 

이게 홈 화면임. 여기서 가장 잘 보이는 가운데 #통합조회&계좌입금을 선택해서 진행.

역시 동의가 빠지면 안되지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등에 대한 동의,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_이용 동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 등의

필수적인 동의를 읽어보고(읽어보겠지?) 동의한다면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본인인증 화면

 

자연스럽게 본인인증 화면으로 넘어온다. 이런 단계를 거치는건 익숙하니까 다음이 어떻게 될지도 예상해보자. ㅎㅎ

여기서 카드인증, 아이핀인증, 휴대폰인증 중에 본인이 마음에 드는 루트로 진행하면 됨. 나는 갠적으로 휴대폰인증 ㄱㄱ

통신사 선택

본인이 이용중인 통신사를 선택하고 다음.

참고로 알뜰폰 사용자라면 당연히 알뜰폰을 선택해야 한다.

통신사 안가림... ㅠ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그리고 자동입력방비 문자를 입력한 다음

 본인인증을 위한 동의에 모두 체크 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인증문자가 발송되는데

제한시간내에 인증문자를 입력하고 인증하면 됨.

이럴땐 체감상 문자가 늦게옴

여기까지 인증절차야... 익숙한거니까. 물흐르듯 넘어가도록 하자.

왠지 떨리는 과정.. ㅎ

 

그렇다고 앞으로도 별로 어려울 것도 없다.

쨌든 인증번호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서비스 이용 동의 화면

또 동의할 게 남았다. ㅋㅋㅋㅋㅋ

화면캡처를 안하고 넘어가서 동의 완료 화면만 남겼는데

어떤 내용인가 하면 여신 금융협회에서 나 대신에 여러 카드사에서 내 포인트를 조회 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한다는 동의가 내용임.

생년월일, 이름.... 뭐 그런 정보를 입력했던 거 같은데.. 자세히는 잘 기억이 안남 ㅋㅋㅋ

서비스 이용 동의에 확인을 눌러주면

짜잔~!

또 다시 나타난 본인인증 ㅎ

 

조회를 위해 다시 본인인증을 한번 더 해줘야 한다. ㅎㅎㅎㅎ

뭐.. 어쨌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조회하기 위해서 정보는 입력 해줘야 하니까...

지치지 말고 조회를 해 보도록 하자.

드디어 도착한 엘도라도...

현재는 여신금융협회 사이트에서

아래의 카드사들에 대한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다.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 씨티카드, 우리카드, 우체국카드

거의 대부분 이 중에서 카드를 사용하고 있겠지만

혹시라도 위 카드사가 아닌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건 해당 카드에서 직접 조회하고 계좌입금 신청을 해야한다.

자... 그럼 기다리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눌러보자

조회 결과 화면

 

조회하면 위와 같이 결과가 나오는데

포인트가 있으면 포인트가 표시되고 카드를 소유하고 있지 않으면 당연히 안뜨겠지? ㅎ

포인트 확인을 하고 계좌로 입금을 하고 싶다면 #포인트 계좌입금 버튼을 누르면 된다.

드디어 종착역

총 입금요청 포인트를 확인하고 전부 입금하던지...

일단 나는 금액이 소액이라... 아직 조회까지만 하고 계좌입금신청은 안 해 봤는데

아마도 계좌입금신청까지 진행하게 되면 입금계좌를 입력하는 부분이 더 있을 거라고 예상된다.

아니면.... 결제계좌로 바로 입금 되던지....

거기까지는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암튼, 이정도만 해도 다 온거 아닌감 ㅎㅎ

결국 아직까지는 잠자고 있다가 소멸될 포인트 찾아먹는건 본인이 부지런 떨어야 가능한 얘기지만

소멸될 포인트를 카드사에서 알아서 본인에게 돌려주는게 맞지 않나 싶기도 하고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알게 모르게 물 밑에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되었음.

항상 마무리가 좀 어색하지만

끝~~!!

 

반응형
댓글
반응형
05-02 13:0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